월요일, 6월 14, 2021
Home국가전문자격증정보처리기사 자격증 준비 응시자격 합격률 실기 진로 취업전망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준비 응시자격 합격률 실기 진로 취업전망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준비하고 계신가요?
정보처리기사의 응시자격과 합격률
진로와 취업전망 확인하세요~

 

모든 기업의 업무가 컴퓨터 활용으로 이뤄지고 우리의 생활에서도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코딩은 현시대에 없어선 안되는 필수 요소로 4차 산업혁명에 핵심이라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코딩 기술은 점점 발전되어 이제는 사물과 인터넷의
사용 범위는 점점 커져가고 있습니다.

 

이에 코딩이 가능한 컴퓨터 관련 자격증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하고 있어 최근 정보처리기사 응시자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오늘은 앞으로 다가올 4차 산업의 핵심 역량의 지표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글의 순서

    1.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이란?
    2. 정보초리기사 자격증의 필요성
    3. 정보처리기사 진로 및 전망
    4. 정보처리기사 활동분야 주요업무
    5.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준비과정
    6. 정보처리가사 자격증 시험정보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이란 무엇일까요?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은 소프트웨어 개발 관련 자격증으로 디지털 시대의 미래의인재 핵심 역량인 컴퓨터 사고력과 컴퓨터활용에 필요한 핵심인재 배출을 위하여
컴퓨터적 사고력을 평가 하기 위해서 생겨난 자격증입니다.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컴퓨터로 일을 하는 사람

 

정보시스템의 전반에 걸친 프로젝트 업무를 수행하는 직무로서 계획수립, 분석, 설계, 구현, 시험, 운영, 유지보수 등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검증하는 시험입니다.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은 컴퓨터를 활용해 정보를 처리하는 지식과 기술을 갖추고 있음을 증명하는 지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개발하고자 하는 시스템의 특성을 분석한 후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시스템 설계를 토대로 프로그램 코딩하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2020년부터 NCS 표준에 맞춰 필기, 실기 시험 모두대폭 개편되었으므로 정보처리기사의 정보를 찾을 때 이전 버전의 정보가 아닌지 유의해야 합니다.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의 필요성

 

2015년 7월 발표된 정부의 ‘SW중심사회를 위한 인재양성 추진계획’ 에 따르면 SW교육을 초중등에 확산하고, 현장 수요에 부합하는 인력 공급을 위해 대학 SW교육의 혁신을 추진하며 코딩교육이 필수가 되고 있습니다.

 

특히 2018년도부터 초중고 교육과정에서 정보 과목이 선택교과에서
34시간 이상의 필수교과로 바뀌며, 19년부터 초등학교의 실과 내 ICT 단원이
17시간 이상의 SW 기초교육 실시로 개편되며
코딩교육에 관한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공무원 공채 시험에도 전산직을 제외한 분야에서 가산점 1%를 얻을 수 있어 젊은층에서 응시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또한 IT관련학과의 대학에서는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을 취득할 경우 졸업 시험을 대체해 인정해주는 곳도 있습니다.

또한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이 있으면 독학학위제를 통하여 컴퓨터과학 학사 학위 취득이 가능합니다.

정보처리기사의 상위 자격증으로는 정보관리기술사컴퓨터시스템응용기술사가 있습니다.

 

 

정보처리기사 진로 및 전망

 

정보화사회로 들어서면서 지식과 정보의 양이 증대되어 이를 해결해야 하는 작업량과 업무량이 급속 하게 증가했습니다. 정확하고 빠른 일처리를 위해 사회 전반적으로 각종업무의 전산화가 실시 되면서 컴퓨터산업이 확대되었습니다.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코딩화면

컴퓨터 산업이 발달함에 따라 컴퓨터산업 분야의 전문인력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이어지며 정보처리기사의 전망은 더욱 밝습니다.

 

또한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취득시 취업, 입학시 가산점을 주거나 병역특례 등 혜택이 있어 실생활에 널리 통용되고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학점인정 30학점, 공무원 임용시험시 7급은 3%, 9 급은 3% 가산특 전이 있습니다.)

 

 

정보처리기사 활동분야 주요업무

 

정보처리기사는 컴퓨터의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정보시스템 전반에 걸친 프로젝트 업무를 수행합니다. 시스템의 특성을 분석한 후 프로그램을 계획 설계하고 시스템 설계를 토대로 하여 수립, 분석, 설계, 구현, 시험, 운영, 유지보수 등의 업무 수행합니다.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은 기업체 전산실, 소프트웨어 개발업체, SI(system integrated)업체 (정보통신, 시스템 구축회사 등)정부기관, 언론기관등에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교육 및 연구기관, 금융기관, 보험업, 병원 등 컴 퓨터 시스템을 개발 및 운용하거나, 데이터 통신을 이용하여 정보처리를 시행하는 업체에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3년 이상의 실무경력이 있는 자는 측량분야 수치지도제작업의 정보처리 담당자로 진출가능하고, 정보통신부의 별정우체국 사무 장, 사무주임, 사무보조 등 사무원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관련자격증 YBM – COS (Coding Specialist)/ COS pro
Q-net – 웹디자인 기능사
CCPK – CLA/ CPA/ CPP 코딩 국제 자격증
TOPCIT (Test Of Practical Competency in ICT)
TTA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CSTS (SW 테스트 전문가)

 

 

자격증 취득과정

 

정보처리기사는 일년에 4번의 정기시험이 있으며 2020년부터는 NCS(국가직무능력표준)에 맞춰 시험 과목이 대폭 개편되면서 실기과목의 평가 영역이 많아졌습니다.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코딩 화면화면

 

2019년 변경전 정보처리기사 필기과목 2020년 변경된 정보처리기사 필기 과목
1. 데이터베이스(20문제)
2. 전자계산기 구조(20분제)
3. 운영체제(20분제)
4. 소프트웨어 공학(20분제)
5. 데이터통신(20문제
1. 소프트웨어 설계
2. 소프트웨어 개발
3. 데이터베이스 구축
4.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5. 정보시스템 구축관리

 

과목중 소프트웨어 분야의 과목 비중이 커졌으며 나이도가 올라감과 동시에 합격률은 낮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실기시험의 경우 응용SW기초기술 활용,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수행. SQL 활용의 4과목으로 소프트웨어 개발 관련 내용으로 추가되었으며 시험시간은 2시간에서 1시간 30분으로 단축되었습니다.

NCS에 맞춰서 출제되므로 전공과 직무에 관련된 문제들이 시험에 출제될 것으로 보입니다. 비전공자가 시험을 치룰 경우 과거에 비해 난이도가 있다고 느낄수 있으며 개편전에 비해 변별력이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NCS 국가직무능력 표준이란?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시험정보

 

  • 수수료
     – 필기 : 19,400원, 실기 : 22,600원
  • 관련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https://www.msit.go.kr/
  •  시행기관
    – 한국산업인력공단 http://q-net.or.kr
  •  접수방법 : 인터넷 접수
  •  응시자격 : 모든 학과 응시가능
  •  시험과목
    – 필기 :  1. 소프트웨어설계 2. 소프트웨어개발 3. 데이터베이스구축 4. 프로그래밍언어활용
                 5. 정보시스템구축관리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
     – 실기 : 정보처리 실무 [필답형(2시간30분)]
  • 합격기준
    –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 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 Advertisment -

최신 글

커피추출

SCA 국제 바리스타 자격증 전망 기간 필기

0
SCA 국제 바리스타 자격증 전망과 취득기간 필기 시험은 어떻게 진행될까요? 최근 몇년 사이 우리나라에서는 커피를 즐기는...
- Advertisment -

인기글

error: Content is protected !!